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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촬영 기법1

이산재혁 2024. 12. 1. 22:14
  1. 일반적인 촬영시 5번에 얼굴을 두기
    1. 다른 곳에 얼굴을 두면 얼굴이 크고 길게 나온다.
    2. 촬영시 눈을 격자선에 맞춰주기
    3. 왜곡을 줄이고 싶다면 2배줌(50mm)이상의 배율을 사용해야한다.
  2. 전신 촬영시 1배줌 렌즈를 사용한다면 5, 8번에 인물을 두기
  3. 사진 = 노출(빛) + 구도(짜임) + 주제(메시지)
    1. 좋은 사진 = 적절한 노출 + 말하고자하는 메시지 + 효과적인 구도
    2. 덜어내는 법 
      1. 방애물을 없애기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기 / 자리 옮기기 / 정리하기)
      2. 화면 확대하기
      3. 무분별한 확대는 피하기
  4. 야외촬영시 인물사진 잘 찍는 법
    1. 빛의 위치(태양의 위치)를 잘 보자
      1. 일물&일출: 순광 / 역광 / 측광
      2. 오전 10시경&오후 3시경: 사광 => 렘브란트: 얼굴이 가장 입체감 있게 표현된다. 
      3. 12시 정오: 두광 => 파라마운트: 인물의 정면 위쪽에서 빛이 떨어질 때, 코 아래 인중 부분에 나비모양 그림자가 생긴다. 
        1. 위압감을 주기 위해서 탑조명으로 강렬한 느낌
        2. 탑조명이 많은 곳에서 얼굴에 주름이 안보이려면? => 고개를 들어야 인물이 예쁘게 나온다! 
  5. 손쉬운 촬영을 위한 사진구도법
    1. 카메라 화면을 가로 3분할, 세로 3분할한 교차점에 원하는 피사체를 두고 촬영하는 구도법
    2. 3분할 교차점 혹은 교차선에 주제 두기
    3. 2배줌 이상으로 인물분할을 잘 맞춰주고 3분할 라인에 눈을 두기 
    4. 찍고 싶은 피사체가 여러개일 때?
      1. 주제 배치(한쪽 격자선), 부제 배치(다른 격자선)
    5. 윤슬과 인물을 함께 찍고 싶다면?
      1. 망원렌즈 사용
      2. 역광상황의 실루엣 촬영은 노출을 내려주기
      3. 영상을 담고 싶다면, 4K-24fps 추천!
    6. 레이어드: 2차원의 사진에 3차원적인 입체감을 주는 구도 ;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하거나 원근감을 주는 기법 
      1. 전경: 카메라 화면 바로 앞부분에 붙어있는 가장 가까운 사진 요소 -> '걸쳐찍는다' => 자연스럽게 주제로 시선을 유도하는 역할
      2. 중경: 앞쪽 전경과 먼 거리 원경 사이에 있는 중간 부분 -> 사진의 주제분위기 배치 => 전경과 원경을 이어주는 역할 
      3. 원경: 사진 속에서 가장 먼 부분 풍경사진에서는 거의 배경으로 사용된다. => 사진의 깊이감을 더하는 배경 역할 
    7. 아이폰, 인물사진모드 촬영Tip
      1. 인물사진모드켜기
      2. 전경(카메라와 가깝게 붙여주기)을 걸쳐두기
      3. 전경과 중경은 멀수록 좋다
      4. f값을 내려주기
        1. f값↓ 배경 흐려지는 아웃포커싱
        2. f값 ↑ 배경 뚜렷해지는 팬포커싱
    8. 갤럭시, 인물사진모드 촬영Tip
      1. 인물사진모드켜기
      2. 전경(카메라와 가깝게 붙여주기)을 걸쳐두기
      3. 전경과 중경은 멀수록 좋다
      4. 블러효과강도 높여주기
    9. 리딩라인(Leading Line): 소실점으로 향하는 가상의 선들, 시선을 이끌어준다.
    10. 소실점(vanishing point): 평행한 선들이 화면 안팎에서 한 점으로 모이는 포인트 
    11. 소시점을 두게 되면 리딩라인을 통해 시청자의 시선이 집중된다.  
      시각적 관점에서 더 강한 영향을 미치려면 리딩라인 경로에 피사체를 배치시킬 수 있다. 
      1. 리딩라인(난간)을 찾기
      2. 카메라를 뒤집어 렌즈를 난간에 붙여주기
      3. 소실점부분에 인물을 두고 촬영
    12. 관절을 자르기 않기 
      1. 바스트샷 (허리에서)
      2. 니샷 (허벅지 중간 혹은 정강이)
      3. 풀샷 (발목이 잘리지 않게 전신)
      4. 헤드룸: 인물 머리 위의 여백 => 헤드룸이 전혀 없거나 여백이 부족하면, 피사체가 화면에 갇힌 것 같은 인상을 줌 
  • 1배줌: 24mm / 2배줌: 50mm / 3배줌: 80mm / 5배줌: 120mm
  • 렌즈 4개: 0.5 / 1 / 3 / 5
    렌즈 3개: 0.5 / 1 / 3
    렌즈 2개: 0.5 / 1
    렌즈 1개: 1 
  • 추천배율
    • 1배줌 렌즈: 최대 2.5배까지만 확대
    • 3배줌 렌즈: 최대 4배까지만 확대
    • 5배줌 렌즈: 최대 7배까지만 확대
  • 초광각렌즈(0.5배): 넓은 각 촬영 / 풍경사진 / 심한 왜곡
    광각렌즈(1배줌): 두루두루 사용하기 좋은 왜곡현상
    표준렌즈(2배줌): 실제보는 것과 비슷한 각도
    망원렌즈(3, 5배줌): 아웃포커싱이 잘됨 / 흔들림 / 플랫함